안드로이드 오토에서는 차량용 단말기의 화면 출력을 안드로이드 오토 앱에서 생성된 화면으로 대체합니다. 이를 위해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오토 앱에서 생성된 화면을 인코딩하여 차량용 단말기로 전송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Android Automotive Messaging Protocol (AAMP)입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앱에서 생성된 화면은 Surface 객체로 표현됩니다. Surface 객체는 그래픽 버퍼와 이를 출력하기 위한 윈도우를 갖는 객체로,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그래픽 출력을 위해 사용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은 이 Surface 객체를 인코딩하여 차량용 단말기로 전송합니다.
화면 인코딩 방식은 H.264 코덱을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은 Surface 객체의 그래픽 버퍼를 H.264 비디오 스트림으로 변환하고, 이를 차량용 단말기로 전송합니다. 차량용 단말기는 이 비디오 스트림을 디코딩하여 화면으로 출력합니다.
화면 전송은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과 차량용 단말기 간의 데이터 통신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 USB 연결 또는 Wi-Fi Direct 연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과 차량용 단말기를 연결합니다. USB 연결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Android Debug Bridge (ADB)를 통해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과 차량용 단말기 간의 통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AMP는 일반적인 TCP/IP 프로토콜 스택 위에 구축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과 차량용 단말기 간의 데이터 통신에서는 AAMP가 사용되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과 실시간으로 화면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AAMP는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오류 검사와 재전송 기능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전송 중에 손실이 발생하면 재전송을 시도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합니다. 또한, AAMP는 일부 데이터를 전송할 때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데이터 전송 전에 압축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대역폭 사용량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AAMP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이지만, 안드로이드 오토에서는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AAMP는 차량용 단말기의 기본 입력 이벤트 및 이를 통해 발생하는 동작을 안드로이드 오토 앱에 전달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또한, AAMP는 안드로이드 오토 앱에서 발생하는 알림 메시지를 차량용 단말기에 전송하여 사용자에게 알림 기능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AAMP는 안드로이드의 Binder IPC (Inter-Process Communication)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구현됩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의 여러 구성 요소는 Binder를 사용하여 서로 통신하며, 이를 통해 안드로이드 오토 시스템과 차량용 단말기 간의 데이터 통신도 구현됩니다.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FX GUI 채팅 프로그램 개발 (0) | 2024.02.13 |
---|---|
CRC (0) | 2024.02.02 |
Javascript 로딩 성능 개선 (0) | 2023.03.14 |
Java layer key delivery of Android key distribution process (1) | 2022.11.14 |
invalidate()와 requestLayout() of View (0) | 2022.09.28 |